오로스테크놀로지 기업분석 (OVERLAY, INSPECTION, CD) (추천기업)

반응형

 

이번에 분석해볼 기업은

" 오로스테크놀로지 " 입니다.

 

 

제가 목표하는 기업분석은

이 기업의 채용소식을 듣고

지원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 하나로 그 고민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만드는 겁니다.

 

이번에 분석하는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제가 저번에 작성했던

하이닉스 하이파이브 채용글에 어느분이 질문을 주셔서 작성해보려고해요.

그분인 이미 면접까지 끝나셨겠지만..ㅎㅎ

 

벌써 하이파이브 채용도 8기네요.. 와..

OVERLAY기업이 한국에 있다는게 좀 신기하기도하네요.

 

도움되시길 바라면서,

글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로스테크놀로지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http://www.aurostech.com/new/main/

 

메인에 외국인 아저씨도 있고..ㅎ 첫인상은 좋습니다.

 

 

우선 기업개요를 확인해볼게요.

(기업개요)

㈜오로스테크놀로지는 2009년 설립되어 반도체 전공정 분야의 계측 장비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2011년 국내 최초로 오버레이 계측장비 양산에 성공하였으며 세계 반도체 시장의 주요 고객사에 공급해 오고 있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전문 평가기관의 기술성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확보하였으며 소부장 강소기업으로 선정됨으로써 계측 장비 분야에서 인정받았습니다. 이러한 선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오버레이 계측장비뿐만 아니라 향후 고객사에게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또 다른 계측 및 검사 장비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는 당사 핵심 가치관 중 하나인 창조 및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 어느 곳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는 제품 개발을 통해 해외 업체가 선점한 시장을 개척하고 국내외 반도체 시장에 크게 기여할 것을 약속합니다.

 

일단 전공정 OVERLAY 계측에 장비를 공급중인것같은데,

좀 디테일하게 확인을 해봐야할것같습니다.

 

제가 글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저는 한국에 OVERLAY 계측장비 회사가있다는걸 처음들어봤거든요.

이게 왜 놀랍냐면, OVERLAY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정말 수많은 DATA 처리가 필요한데

이 DATA 처리는 일정한 FORMAT이 있어서 노광장비-계측장비 연계가 필요하고

OVERLAY SW가 어떻게 HW와 맞물려 들어가는지도 엄청중요해서...

 

전공정에 기존 벤더가 아닌 한국기업이 후발로 들어왔다는 것 자체가 놀랍거든요.

MAIN 공정이 아니라, 전공정이라고 하더라도 단순한 NOTCH ALIGN 수준이면 가능할것같은데 신기합니다.

 

 

 

 

쭉 보니까 12" 8" 둘다 대응하는것으로 보이고

미국, 중국에 법인이 따로 있을정도네요?

 

 

동탄, 이천, 청주, 판교, 중국 우시, 미국 켈리포니아

이렇게 지사있는거보면 삼성전자, 하이닉스 다 납품하는 것 같구요.

 

http://www.aurostech.com/new/business/wafer_overlay_metrology.html

 

 

설명해둔거보면 진짜 MAIN 공정의 OVERLAY 계측을 하는 것 같은데

여기 INSPECTION도 하네요? 오.. 신기한 회사네요..

 

이걸 한국에서 할수있는 기업이 있었네요...?

 

홈페이지도 엄청나게 깔끔하고, 반도체 공정도 심플하게 잘 그려놨네요.

 

http://www.aurostech.com/new/business/rnd.html

 

 

감탄이나오네요.

제가 봤던 왠만한 회사보다 홈페이지가 제일 정확하고 좋은데요?

 

상장사였네요.

 

 

시가총액이나 외국인소진율이 낮은걸보면

시장에서 소외된 느낌으로 받아들여지긴하는데

좀 더 조사해볼가치가 있는 회사로 생각됩니다.

 

PER가 지금 시가총액에서도 80이나되네요.

소외주라기보다는 ㅋㅋㅋ 기대가 너무 큰 종목이었나봅니다.

 

 

회사소식에 보니까 이제 100대 판것같네요.

이정도면 현업에 계신분들도 잘 모를듯.

 

 

 

https://www.ddaily.co.kr/news/article/?no=239419

 

CD도 건드는거보니까 기술은 확실히 있는것같네요.

이런 장비 특성상 한번 공급 뚫으면 다 되니까요.

 

중국수출이 꽤 높은 비율일것같은데, 미중대립이 또 문제네요.

개인적으로 삼성전자 하이닉스 덕분에 판로뚤린회사가

그 기술을 중국에 파는것도 좋게보이진 않습니다.

 

계측은 단순히 장비를 한대 파는게아니라,

반도체 생산공정을 다 알고 DATA처리 SW까지 다 되야하는거라

솔직한말로 중국기업에 저거 공급하면 CLUE를 하나씩 주는건데..

 

잘 모르겠네요 ㅎㅎ 일단 회사는 좋습니다.

제가 오로스 주주라면 중국진출은 좋은일이구요.

 

 

오로스테크놀로지 복지를 한번 봐보겠습니다.

 

안정적인 삶

건강한 삶

  • 건강검진 (독감예방접종 포함)
  • 사내식당 운영
  • 사내 Fitness 운영
  • 조식 운영 (토스트&계란)

즐거운 삶

  • 휴양시설 운영
  • 복지포인트 제도
  • 사내 동호회 운영
  • 사내 카페테리아 (여직원휴게실 포함)

성장하는 삶

  • 초청강연회 및 세미나
  • 문화예술행사 : 사진전, 음악회
  • 장기근속 포상
  • 직무/역량향상 교육지원

 

기본적인게 있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어린이집운영에 링크가 걸려있길래 눌러봤더니 FST라는 회사가 나오네요?

이 회사도 어마어마하네요.  다음에는 FST를 분석해봐야겠습니다.

흥미가 올라오네요.

 

 

오로스 채용절차는 다음과 같다고합니다.

 

http://www.aurostech.com/new/careers/menu_02.html

 

서류, 인적성, 1차면접, 2차면접이네요.

요즘에는 이정도가 당연해진것같아요. 슬픕니다..

 

 

채용공고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내는 것 같고

외부사이트를 통해서도 내는 것 같습니다.

 

초봉은 하이파이브 공고기준으로는  3200~3400수준 생각하시면 맞겠네요.

짜다.. 크레딧잡 기준으로는 그 이상인데 정확하지 않은것같네요.

 

사람이 적다보니 평균의 함정이 있을수있구요.

 

 

https://www.catch.co.kr/Comp/CompSummary/471849

 

대충 32~3400수준이 맞을것같긴합니다.

 

 

글 마무리로 이번에 하이파이브 채용에서 나온 내용을 정리해두도록할게요.

나중에 지원하시는분들은 참고하시길바랍니다.

 

쭉 봤는데, 요구역량대비 연봉이 짜네요.

기숙사도 안주고..

 

 

직무 1. 연구개발/설계 > S/W 연구개발

* 직무 내용
 - Overlay 장비 개발 및 성능개선에 필요한 S/W Algorithm 개발 및 분석
 - 제어, UI, FA, Database, 영상처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S/W 개발

* 인턴 기간 수행 업무
 - Overlay 장비 개발 직무와 관련한 Project 수행

 

우대사항
전공: 컴퓨터 공학 및 물리, 수학 관련 전공자

 

 

직무 2. 연구개발/설계 > H/W System 연구개발

* 직무내용
 - Firmaware 개발 및 개선
 - Python을 이용한 Tool 개발 및 개선
 - Data 분석
 - 외부업체와 개발 협업

* 인턴 기간 수행 업무
 - Python을 이용한 Log 분석 tool 제작

우대사항
경력: 신입 또는 2~3년
전공: 전자, 전기 공학
기타: Motion 제어 유경험자, ACS controller or PI controller 사용 유경험자,

 반도체 계측 및 검사장비 운용 경험자, 영어 가능자

 

 

직무 3. 연구개발/설계 > H/W Optic 설계
직무내용
 - Solidworks를 사용한 기구 설계 및 도면 작성
 - Test module 제작 및 장비 적용
 - MeshFree를 사용한 기구 해석 및 적용

인턴 기간 수행 업무
 - 2D 도면 전환 및 조립

우대사항
경력: 석사 신입 또는 2~3년
전공: 기구, 광학, 메카트로닉스
기타: 광기구 설계 가능자 우대, Solidworks 사용 가능자, AutoCad 사용 가능자, 영어 가능자

 

 

직무 4. 생산/제조 > 장비 H/W 작업 및 관리
업무 소개
- Optic & Lamp assembly & align
- System IO Check
- System Trouble Issue 관리
- H86 협력업체 관리


우대사항
전공: 전기, 전자, 기계학

 

 

직무 5. 연구개발/설계 > 반도체 측정장비 하드웨어 연구개발

직무내용 
 - Python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Tool 개발
 - 장비 Controller Firmware 개발및 개선
 - Optic 얼라인먼트, 평가및 개선

인턴 기간 수행 업무
 - 반도체 측정장비 하드웨어 개발 및 평가

우대사항
경력: 석사 신입 또는 2~3년
전공: 전자, 전기 공학
기타: Motion 제어, Python 유경험자

 

 

* 해당기업 외 다른 기업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https://nasdaq.tistory.com/152

 

기업분석 리스트 정리 및 향후 포스팅 방향

앞으로 기업분석은 일정한 포맷을 갖춰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 기업명 기업분석 (기업 주력분야) ex) 환인제약 기업분석 (제약, 정신과 etc 전문) 내용) 기업개요, 업황, 재직자 현황, 초봉, 복

nasdaq.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