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티이 기업분석 (sk하이닉스 청하 11기 참여기업)
이번에 분석해볼 기업은
" 아이에스티이 " 입니다.
제가 목표하는 기업분석은
이 기업의 채용소식을 듣고
지원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 하나로 그 고민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만드는 겁니다.
도움되시길 바라면서,
글 시작하겠습니다.
(다음분석 대기)
[11기] #07. 티엘비
[11기] #04. 아이에스티이
[11기] #01. 엘케이엔지니어링
http://www.lkenginee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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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주)아이에스티이는 2013년 설립이래 장비 개발 및 제조 전문회사로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OLED, 태양전지 Themal 장비, 수소에너지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독자적인 기술이 접목된 혁신적 시스템 제조를 위해 전 임직원이 일심동체가 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주)아이에스티이는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국내외를 망라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변화하는 기술을 선도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해 경쟁우위에 있는 장비 개발 및 해외시장을 개척하며 엔지니어링 역량을 바탕으로 친환경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이러한 성장도 고객사의 관심과 배려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에 적합한 장비 제조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창조적 도전정신으로 세계 최고의 성능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가지고 고객들 성원에 보답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신뢰받는 기업이 되로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출처] [11기] #04. 아이에스티이|작성자 청년 Hy F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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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70억에 직원 80명정도,
기숙사 무상제공에 자율출퇴근제가 있는 회사네요.
업력은 10년정도지난 회사로
역사는 길지 않은 회사입니다.
업력은 짧긴한데 맛있는 내용이 많네요.
판업에 들어가있는 키워드가 꽤 괜찮습니다.
HBM에 PLP? 이건 못참죠 ㅎㅎ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만 적어드리자면
High Bandwidth Memory
이런 친구를 말합니다.
뉴스에서 나오는 HBM이라는건 결국에 RAM을 여러개 수직적층시켜서
한정된 단위면적 안에서 최대한의 I/O speed를 뽑아내는거죠.
가운데있는 interposer가 얼마전에 핫했던
한미반도체 연관 내용입니다.
저는 DRAM쪽은 일자무식이라 모르겠지만
대충 개념상 VNAND랑 비슷하지않나싶네요.
PLP는 오래된 개념이긴한데,
아마 panel level packaging 이걸 말할겁니다.
지금 반도체산업은 300mm SI Wafer를 기반으로
일본회사의 물류장비가 대부분 사용됩니다.
6inch > 8inch > 12inch로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wf의 크기를 키우는 작업을 해온 역사가있죠.
이전에 분석했었던 크린팩토메이션이라는 회사가
이쪽에 꽤나 지분을 가지고있습니다.
https://nasdaq.tistory.com/164
크린팩토메이션 기업분석 (반도체 라인 물류자동화, 일본계 다이후쿠)
자... 이제 이번 하이파이브 기업분석의 마지막입니다. 마지막기업, 크린팩토메이션! 우선... 작은회사가 아니네요. 매출 3700억에 직원 900명의 큰 기업이고, 채용중인 직무를 보니까 Network랑 공장
nasdaq.tistory.com
어쨋거나, chip을 만들기위해서는 photo라는 공정이 진행되는데
photo 라는 공정은 직사각형의 reticle을 쓰기때문에
원형의 wf에 노광을 진행하게되면 필연적으로 귀퉁이 부분을 버리게됩니다.
그게 아까워서 나온 개념이 PLP이죠.
다만 TSMC가 진행했던 WLP와
삼성전자/삼성전기가 도전했던 PLP..
현재의 시장형태를 보면 PLP는 거의 의의를 잃은것같습니다.
수율=성능, 원가라는 개념이 일반적으로 자리잡아서
PLP로도 수율이 뽑혀야 의미가있을텐데
전향적인 움직임이 없는걸보면 쉽지않나보네요.
(전 안해봐서 모르지만..ㅎ 그럴듯?)
기업개요에서 나와있듯이
기업이 완전 뭐 이것저것 다하네요.
반도체만 하는것도아니고
CVD도 설비가 있는것같고?
수소라.. 좀 신기해서 봐봤는데
수소충전소같은걸 하는것같습니다.
근데 미국에 Plug power도 망해가는것같고
수소는 보관부터 판매, 충전속도, 안전성 다 골치가아파서
아직은 너무 이른것같습니다.
넥쏘같은 자동차도 처음에는 잘나갈줄알았는데
연료통으로 쓰는 탄소섬유 내압용기도
정기적으로 crack 검사를 받아야하는걸로 알고있고
현실적인 한계가 아직은 명확하게 보이는 사업이라서..
이쪽으로는 손을 안대시는게 좋지않나 싶네요.
(주식이든 취업이든..)
이외에 materials라고 있어서 보니까
금속가공의 느낌이네요?
크게 돈이될것같지는 않습니다만,
앞으로 저출산되고 중소기업들 망해가면
이런 금속부품을 중국통하지 않고서는 못구하게될거라서
국내에 이런 기술있는 기업있으면 좋을것같긴하네요.
(좋은거랑 돈이되는건 다르지만요 ㅎ)
제 견문이 짧아서 그럴수도있지만,
아직은 이 회사를 들어본적이 없긴하네요.
쭉 훑어보고 드는생각이 과도하다.. 네요.
상장을 위해서 아이템을 과도하게 벌린게아닌가 싶습니다.
이런걸 느낀 포인트가
1. 80명의 인원으로하기에는 사업범위가 과하게 광대하다
ㄴ 설비는 개발했다가 중요한게아니라 누구한테 납품했다는 실적이 중요하다
2. 수소산업의 전망?
ㄴ 현대차도 넥쏘를 못팔고있는데, 이게 먹거리가 되어줄것인가..?
장점으로는 국내기업이라서
소부장 국산화에 물려서 칩메이커인
SK하이닉스에서 밀어주는 방향인것같은데..
아마 지금 입사해도 자사주는 못받을테니
ASM이나 TEL같은 회사 CS직무로 선 도전이 필요하지않을까 싶습니다.
아이에스티이는 블라인드도 아직없는것같고
잡플레닛은 2.9점 정도 나오네요.
부채비율은 왜 늘어난건지 모르겠지만
캐치에서 일단 시그널을 띄워놨네요.
(23년도가 적자인가봅니다)
반도체 혹한기였으니 어쩔수없다싶긴 합니다만
시황을 더 크게 타는 느낌이있네요.
궁금하신기업은 덧글주시면 분석진행해보도록할게요!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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